SNS 쇼핑시 실패하지 않는 방법
여러분은 인스타그램에서 물건을 구매해보신 적
이 있으신가요?
인스타의 감각적인 마케팅 분위기에 휩쓸려 수
만의 팔로어를 보유한 인플루언서에게 옷을 구매
한 A씨는 막상 받아본 옷이 사진과 현저히 다름을
알았습니다. 반품을 요청했지만 '주문제작한 상품
이라 불가능하다'며 메시지를 차단했습니다.
이처럼 최근 SNS쇼핑 피해가 급증하고 있는데요.
사기, 환불거부 등의 피해를 경험한 비율이 갈수
록 높아지고 있습니다. 특히 인스타그램 게시물과
연결된 해외사이트 구매 피해가 가장 많았습니다.
오늘은 인스타그램에서 쇼핑할 때 알아보아야 할
것들을 알려드릴게요~
(인스타에서 당신을 호갱으로 만드는 방법)
1. 드라마틱한 장소를 배경으로 찍은 옷을 올린
다. (국내에 몇 벌 없는 한정판이라 속임)
2. 가격은 비공개 DM(다이렉트 메시지)로 만 알
려준다.
3. 갖은 핑계를 대며 현금을 유도한다.
4. 현금영수증을 요구하면 당황하지 않고 더 싸게
준다고 한다.
5. 보통 계좌는 타인의 계좌임
6. 보통 사업자가 없다.
(당신이 호갱이 되지 않는 방법)
1. '통신판매업 신고'와 '사업자등록'이 된 사업자
에게 안심하고 구매하세요.
2. 현금영수증 발행은 여러분의 권리입니다. 소액
이라도, SNS 판매자는 사업자입니다. 당당하
게 현금영수증 발행을 요구하세요!
3. 판매가 계좌가 아닌 차명계좌 거래는 신고해주
세요!
4. 해외 온라인 쇼핑몰인 경우, 신뢰할 수 있는
사이트인지 점검하세요.
5. 한국소비자원 국제거래 소비자포털
(http://crossborder.kca.go.kr)을 통해 국내외
사기의심 쇼핑몰 리스트를 확인하세요 (국제
거래 소비자포털 – 국제거래정보 – 피해예방정
보 - 리스트 확인)
6. 결제 전, 해당 쇼핑몰로부터 피해를 입은 사례
가 있는지 인터넷 검색을 통해 확인하세요.
7. 사이트 내 사업자 정보(이메일, 주소 등) 명시
여부를 확인하세요.
8. 해외사이트의 사업자 연락 두절, 결제금액 상
이, 다른 통화로 결제 등 피해가 우려되는 경우
에는 신용카드사 “해외이용 이의제기 서비스
(chargeback service)”를 이용하세요. 이 때,
소비자에게 유리한 객관적 입증 자료를 제출해
야 환급 받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.
9. 오배송된 물품은 리턴라벨, 반송주소 등을 확
인 후 반송하고, 사진 등의 증빙 자료 확보 후
카드사에 제시하세요.
10. 제품 배송 지연, 주문 취소 등 해외 쇼핑몰과
분쟁발생시,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한국소비자
원 “국제거래 소비자포털
(crossborder.kca.go.kr)” 불만제기 절차에 따
라 도움을 요청하세요.